기사상세페이지

[속보] 김정은" 명백한 적 ... 핵탄두 보유량 늘려라"

기사입력 2023.01.01 20:58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북한이 연말연시에 이틀 연속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가운데, 전날(12월 3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같은 도발의 의미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서 핵탄두 보유량 증대와 핵무기를 공격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건 등을 언급, 북한의 대외 강경 기조가 새해에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2022년 마지막 날이었던 12월 31일 황해북도 중화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3발을 발사했다. 이어 2023년 첫날인 1월 1일 오전 2시 50분쯤 평양 용성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SRBM 1발을 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전날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6차전원회의에서 "남조선 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 탑재까지 가능한 공격형 무기"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올해는 이같은 미사일 생산을 늘리고 여기에 탑재할 수 있는 핵탄두도 다량 확보해 실질적으로 핵탄두를 미사일에 탑재, 실전배치하는 수준으로 핵미사일의 위력을 높이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1월1일 김정은.jpg

    (사진=연합뉴스제공)


    김 위원장은 탄도미사일을 두고 "군수로동계급이 당과 혁명에 증정한 저 무장장비는 군사기술적으로 볼 때 높은 지형극복능력과 기동성, 기습적 다련발정밀공격능력을 갖췄으며, 남조선 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 탑재까지 가능한 것으로 해 전망적으로 우리 무력의 핵심적인 공격형 무기로서 적들을 압도적으로 제압하는 전투적 사명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남조선괴뢰들이 의심할 바 없는 우리의 명백한 적으로 다가선 현 상황은 전술핵무기 다량 생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부각시켜 준다"며 "나라의 핵탄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은 "우리 핵무력은 전쟁억제와 평화안정 수호를 제1의 임무로 간주하지만, 억제 실패시 제2의 사명도 결행하게 될 것이다. 제2의 사명은 분명 방어가 아닌 다른 것"이라며 무력 충돌 발생시 핵무기를 공격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절대적 존엄과 자주권, 생존권을 억척으로 수호하기 위한 우리당과 공화국의 핵무력 강화 전략과 기도에 따라 신속한 핵반격 능력을 기본사명으로 하는 또 다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체계 개발 과업이 제시 됐다고" 밝혔다.

    뉴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