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2 10:27
Today : 2024.05.04 (토)

  • 맑음속초21.8℃
  • 맑음25.5℃
  • 맑음철원25.4℃
  • 구름조금동두천25.7℃
  • 구름조금파주25.0℃
  • 맑음대관령25.0℃
  • 맑음춘천25.6℃
  • 구름조금백령도21.6℃
  • 맑음북강릉25.9℃
  • 맑음강릉28.1℃
  • 맑음동해19.4℃
  • 연무서울26.1℃
  • 맑음인천21.9℃
  • 구름조금원주25.2℃
  • 맑음울릉도21.8℃
  • 맑음수원24.8℃
  • 맑음영월25.5℃
  • 맑음충주25.6℃
  • 맑음서산23.4℃
  • 맑음울진19.7℃
  • 맑음청주25.1℃
  • 맑음대전26.1℃
  • 맑음추풍령24.4℃
  • 맑음안동23.8℃
  • 맑음상주24.5℃
  • 맑음포항25.5℃
  • 맑음군산25.1℃
  • 구름조금대구24.4℃
  • 맑음전주26.4℃
  • 맑음울산23.0℃
  • 구름조금창원24.0℃
  • 구름조금광주25.6℃
  • 맑음부산22.3℃
  • 맑음통영24.0℃
  • 흐림목포23.8℃
  • 구름조금여수21.9℃
  • 흐림흑산도19.0℃
  • 흐림완도24.2℃
  • 구름조금고창25.2℃
  • 구름조금순천23.1℃
  • 맑음홍성(예)25.6℃
  • 맑음23.7℃
  • 구름많음제주24.6℃
  • 구름많음고산24.3℃
  • 흐림성산20.8℃
  • 흐림서귀포21.9℃
  • 구름조금진주24.6℃
  • 맑음강화23.0℃
  • 맑음양평23.6℃
  • 맑음이천24.5℃
  • 맑음인제26.6℃
  • 구름조금홍천25.6℃
  • 맑음태백27.5℃
  • 맑음정선군28.4℃
  • 맑음제천25.7℃
  • 맑음보은24.2℃
  • 맑음천안24.4℃
  • 구름조금보령23.9℃
  • 맑음부여25.0℃
  • 맑음금산24.7℃
  • 맑음25.1℃
  • 맑음부안25.2℃
  • 구름조금임실24.6℃
  • 구름조금정읍26.2℃
  • 구름조금남원25.1℃
  • 구름조금장수23.7℃
  • 맑음고창군24.9℃
  • 구름많음영광군24.7℃
  • 맑음김해시24.6℃
  • 구름조금순창군24.3℃
  • 맑음북창원25.4℃
  • 맑음양산시25.4℃
  • 구름많음보성군23.0℃
  • 흐림강진군24.3℃
  • 구름많음장흥22.7℃
  • 흐림해남23.4℃
  • 구름많음고흥23.8℃
  • 맑음의령군24.9℃
  • 구름조금함양군24.9℃
  • 구름많음광양시23.9℃
  • 흐림진도군22.3℃
  • 맑음봉화24.0℃
  • 맑음영주23.8℃
  • 맑음문경23.7℃
  • 맑음청송군25.5℃
  • 맑음영덕22.3℃
  • 맑음의성25.1℃
  • 맑음구미24.9℃
  • 맑음영천24.7℃
  • 맑음경주시25.9℃
  • 구름조금거창23.7℃
  • 맑음합천25.4℃
  • 맑음밀양25.0℃
  • 구름조금산청23.6℃
  • 맑음거제22.5℃
  • 구름조금남해22.0℃
  • 맑음24.7℃
기상청 제공
“경기도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문의하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경기도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문의하세요”

경기도 인구 1,400만 시대...다양하고 복잡한 민원 수요에 발맞춰 서비스 제공
- 카카오톡 상담 비롯해 도민청원제, 민원조정관 운영, 외국어·누리소통망·문자 상담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제공

경기도청.jpg

# 중학생 자녀를 둔 A씨는 경기도에서 청소년 교통비를 지원한다는 소식을 듣고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카카오톡 경기도 채널을 통해 상담원에게 문의했다. 상담원은 청소년의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확인해 연 12만 원 한도 내에서 실사용액 전액을 경기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www.gbuspb.kr)을 안내했다.

# B씨는 양평지역을 지나던 중 도로에서 동물 사체를 발견했다. 어디에 신고해야할지 고민하던 B씨는 카카오톡으로 경기도에 문의했고, 지역과 주변 도로를 입력하자 해당 시군 담당 부서에 전달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경기도 열린민원실이 카카오톡 채널 등 소통방식을 다양화하며 인구 1,400시대 늘어나는 민원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도는 경기도 콜센터(031-120) 전화 연결과 문자메시지, 누리소통망(SNS)과 함께 카카오톡 경기도 채널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상담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톡 상담을 시작한 2020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도내 교통편 문의·불편 신고, 인감증명 등 각종 서류 발급 문의 등 총 111,879건의 카카오톡 민원이 접수됐다. 특히 전화 통화보다 채팅 방식에 익숙한 젊은 층에서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오톡 민원 상담 서비스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뤄지며 5의 상담원이 도정 업무 전반에 대한 민원 상담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는 쉽고 편리한 도민청원을 위해 1만 명 이상의 도민청원에 대해 도지사 직접 답변하는 도민청원제 운영 1:1 민원 상담을 통한 핑퐁민원 방지하는 민원조정관 운영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민원처리기간 30% 의무 단축시행 도민 의견 수렴 및 정책 참여 일환인 경기사랑 도민참여단운영 경기도 120콜센터 36524시간 연중무휴 운영 외국어·특화(수어) 상담, 누리소통망(SNS) 상담 및 동영상을 활용한 민원 안내 등 도민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민원 서비스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춘기 도 열린민원실장은 경기도 인구 1,400만 시대가 열리며 민원 서비스수요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도는 이에 발맞춰 소통방식을 다양화하고 간편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라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 등 도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민원 상담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